안녕하세요, 주식스윙마트 사장이며 현재 DB주식투자연구소 및 기눌돌방에서 활동 중인 Benzamin이라고 합니다. 2023년 07월 27일 주식급등 예상으로 소개할 종목은 "HPSP (403870)"입니다. 해당종목의 차트분석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가볼까 합니다.
금일 또코프로, 또코프로비엠, 또스코형제들의 파란 물결은 어마무시하였습니다.
엄청난 공매도 다이나마이트들이 앞으로도 남아 있을 것이고 모두가 우려했던 것들은 현실이 되어가는 중입니다. 파티가 종료 되었다면 서둘러서 짐 싸고 파티장을 빠져나오는 습관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럼 안전하고 건강한 매매를 위해서 오늘도 내일도 달려가보자고요. 그럼 이차전지의 신용잔고가 바닥을 찍고 반등의 시작이 나오면 그때 만나요 2차 전지 안녕
1. 기업소개
동사는 고유전율(High-K) 절연막을 사용하는 트랜지스터의 계면특성을 개선하는 고압 수소 어닐링 장비에 대한 연구개발 및 제조, 판매를 전문으로 하고 있습니다. 2017년 3월 14일에 설립되었으며, 2022년 7월 15일 코스닥시장에 신규상장하였습니다. 동사가 보유한 고압 수소 어닐링 기술을 통하여 글로벌 시스템반도체 및 메모리반도체 기업에 반도체 전공정 중 수소 어닐링에 필요한 고압 수소 어닐링 장비를 판매하고 있으며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8.3% 증가, 영업이익은 65.3% 증가, 당기순이익은 83.6% 증가.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대폭 증가하였고, 계속사업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도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반도체 고압 열처리 장비 부분의 경우 독점적 지위를 누리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고압 어닐링 설루션을 보유하여 꾸준한 외형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차트분석
그저 정성적이 우상향 차트이다 워낙 정직한 흐름을 보이면서 왔기에 현재 흐름 또한 정배열에 20일 추세를 타주면서 가고 있는 차트이며, 현재 고가에서 역사적 신고가의 흐름도 나왓으며 그 이후 단기적은 바닥을 만들어주며 고가를 유지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있습니다. 그저 정석적인 매매를 대입하며 매수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말 할 수 있으며 현재 주가가 횡보해주며 20일 이평과 수렴해주는 구간까지 모아보는 전략이 가장 정석적인 전략인듯해보이며 현재 추세라인안에서는 추세라인 이탈없을시까지 모으며 기다려보는 전략 또한 나쁘지 않을듯하다. 1차매수는 단기 빨간색 바닥라인 정도라 볼 수 있으며, 역사적신고가 패턴이 나와주었기 때문에 그만큼 시장에서 돈을 풀어 올리기에도 쉽기 때문에 현재 유행하는 패턴상으로도 매수 접근이 적절하다고 보입니다.
3. 재료분석 및 대응 전략
HPSP는 고압 수소 어닐링 장비를 독점 공급하는 반도체 장비 회사다. 어닐링 공정은 반도체 소자 계면의 결함을 줄여 트랜지스터 성능을 높인다.
고압 수소 어닐링은 기존과 다른 저온 방식으로, 고온으로 생기는 웨이퍼 손상을 줄일 수 있는 것이 특장점이다. 이러한 장점을 가진 장비를 독점 공급한 덕분에 HPSP는 반도체 다운사이클에도 불구하고 예상을 뛰어넘는 1분기 실적을 달성하였으며 1분기 HPSP의 영업이익은 349억 원으로 컨센서스(증권사 전망치 평균)를 약 63% 웃돌았습니다.
1분기에 반도체 장비 기업들 중 예상을 넘는 실적을 낸 기업은 HPSP가 사실상 유일하였습니다.
이는 독보적인 기술력에 따른 호실적과 반도체 업황 반등 기대감이 겹치면서 HPSP의 주가는 올 1분기 말부터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전방 재고 감소에 따라 반도체 수요가 향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자 반도체 제품 제조에 필요한 장비 기업들의 주가는 큰 폭으로 올랐는데, HPSP 주가 역시 톡톡히 덕을 봤습니다.
3월 초만 해도 1만 5000원대로 공모가의 2배가 조금 넘는 수준(수정주가 6250원 기준, 본 공모가 2만 5000원)을 보였던 HPSP 주가는 3월 16일 무상증자 권리락 당일에는 큰 이슈가 없이 주가가 힘이 없었지만 그 이후 본격적인 상승세를 타면서 현재는 공모가(수정주가) 대비 469% 가까운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서는 수급 측면에서 반도체가 이슈를 보이며 역시나 외국인의 매수세가 돋보였으며 지난 3, 4월 HPSP 주식을 매도했던 외국인들은 5월에 383억 원, 6월에 322억 원 순매수했습니다. 이달 들어서도 지난 14일까지 열흘 간 412억 원가량 순매수 했습니다.
HPSP의 경우 적어도 펀더멘털 측면에서 이미 1분기 호실적을 낸 데다 파운드리 고객사들이 주문을 확대한 바 있어 꾸준한 실적을 낼 것으로 예상되며. 독점 기술력에 따라 재평가가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오기도 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독점이라는 단어를 한 번 더 상기하면서 해당 주식에 대한 접근을 해보는 게 중요할듯합니다.
여기까지 개인적인 주식스윙마트 사장의 분석이었으며 투자 판단에 있어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정보의 완전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고 페이지 광고를 시청해 주시는 것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