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스윙마트 사장이며 현재 DB주식투자연구소에서 활동 중인 Benzamin이라고 합니다. 2023년 04월 22일 주식급등 예상으로 소개할 종목은 "한국석유(004090)"입니다. 그럼 해당종목의 차트분석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가볼까 합니다.
1. 기업소개
'한국석유'는 시가총액 1,393(억) / PER 12.41 / PBR 0.84 / EPS 876 / ROE 6.98%이며 한국석유는 KP그룹의 모기업인 한국석유공업(주)는 1964년 설립되어 국내 최초로 브로운 아스팔트 및 산업용 아스팔트 그리고 솔벤트를 개발하여 대한민국 기초산업발전의 주역으로 선도역할을 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관계사인 KP 한석유화(주), KP 한석화학(주) 역시 국민들의 생활과 밀접한 화학 제 ·상품을 취급하는 회사로 국내 화학업계의 발전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창립 이후 KP그룹은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기존 제품의 품질을 향상함은 물론 도로용 아스팔트, 방수시트, 기계세정사업, 친환경 냉매사업 등 사업영역을 다각화하여 50여 년간 끊임없이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기업은 NH투자 모닝스타에서도 적정주가는 17,067원 (2023년 04월 21일 종가기준 10,970원)으로 책정되어 있는 저평가종목입니다.
2. 차트분석
큰 흐름적으로 2007년부터 2018년의 흐름은 제외하고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석유는 2021년도 04월 19일 30,550원을 찍으면서 역사적 신고가를 달성한 이후 2022년 3월에도 앞에 물량을 소화하며 반등을 이루어 내었습니다. 차트 모습은 흡사 해드 앤 숄더를 만들고 내려오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 이후 약 2년의 가격과 기간조정을 이루어졌습니다.
차트를 보면 해드 앤 숄더 패턴 [하락패턴]을 만들고 바로 기간조정에 들어가는 모습입니다. 주가는 240일, 480일 장기이평을 뚫지 못하고 꼬리를 달고 내려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충분한 기간조정이라고 생각되지는 않지만 가격은 박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중간중간 역망치 캔들들이 등장하는 모습에서 의심스러운 흔적들이 조금 보이시나요? 현재 장기 이평을 뚫지는 않아서 가격적으로는 아주 메리트 있는 자리라고 첫 번째 생각이 듭니다. 최근 이틀사이에 엄청난 코스피의 조정의 모습을 보여줬었지만 한국석유의 경우 거의 조정의 흔적을 볼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많은 가격조정이 들어가 있는 상태라는 것으로 보입니다.
3. 재료분석 및 대응 전략
최근 미동도 없었던 사료주가 다시 움직이고 죽은 주식인줄 알았던 GS글로벌이 움직였습니다. 갑자기 왠 석탄? 하셨던분들이 있었을텐데요 역사와 흐름은 늘 반복이 됩니다. 테마의 순환은 늘 반복적으로 일어나고요. 제가 최근 이 관련 주식들이 움직이며 가장 처음으로 한 생각은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 처음 이슈되었을때 식량, 사료, 석유, 가스, 석탄 관련등이 움직여 주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마치 데칼코마니처럼 저 주식들이 모멘텀을 주었고 오늘 2023년 4월 22일 오후 3시 44분 '전면 수출금지'검토...러'세계경제 폭망' 경고라는 뉴스까지 있었습니다. 내용은 서방 국가들이 G7 정상회의를 계기로 러시아 제재 조치를 한층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고하였으며 유럽연합은 이미 핵심 반도체와 첨단기술 제품을 비롯한 수백개 제품에 대해 러시아 수출을 제한하고 있다고하였습니다. 이에 러시아는 이런 움직임에"세계 경제 위기 가속화할 것"이라며 경고하였으며 석유 공급망 통제력을 강화하는 방식으로 새로운 활로도 모색하고 있고 러시아 대통령실은 성명을 내고 푸틴 대통령이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통화하고 주요산유국 협의체인 오펙플러스(OPEC+)를 통한 협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는 뉴스였습니다. [연합뉴스] ★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위에 설명드렸듯이 역사는 반복되고 테마는 순환한다고 말씀드렸듯이 저는 석유쪽의 움직임이 심상치않을것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러시아문제가 아주 크게 반응을 할것이구요. 현재 주가 자체도 매우 저렴한 가격이라 생각됩니다. 매수전략은 9,750원~11,400원 (분할매수) 박스권 저점에서 공략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인듯합니다.
여기까지 개인적인 주식스윙마트 사장의 분석이었으며 투자 판단에 있어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정보의 완전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