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급등 예상종목 오로스테크놀로지 (322310)

by 마트사장 2023. 4. 30.

안녕하세요, 주식스윙마트 사장이며 현재 DB주식투자연구소에서 활동 중인 Benzamin이라고 합니다. 2023년 04월 29일 주식급등 예상으로 소개할 종목은 "오로스테크놀로지 (322310)"입니다. 그럼 해당종목의 차트분석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가볼까 합니다. 

 

1. 기업소개

'오로스테크놀로지'는 시가총액 1,508(억) / PER  / PBR 2.45 / EPS -317 / ROE -4.74%이며 2021년 2월 24일 상장되었습니다. 동사는 반도체 Wafer의 MI(Overlay Metrology, Inspection) 장비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2011년 국내 최초로 Overlay 계측 장비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이후 High Performance AF System 등 핵심 기술들을 꾸준히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3대 반도체 계측 장비 부문 중 하나인 Thin Film Metrology 장비 개발을 통해 MI 장비 분야 전문성 제고를 위해 노력 중입니다. 또한 2022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 장비매출 감소로 인해, 당분기 매출액은 354억 원으로 전동기 대비 10.4% 감소, 영업손실 약 33억 원. 미래사업 R&D에 대한 투자로 이익 감소함. 현재 반도체 제조공정에서 증착되는 박막(ThinFilm)의 두께를 Angstrom단위(원자크기의 수십 분의 일)의 정밀도까지 측정할 수 있는 초정밀 계측장치를 신규 개발 중에 있습니다. 재무상태에서 좋은 흐름은 아니지만 항상 최저점과 실적악화가 되었을 때 기업을 다시 점검해 보고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해당기업은 NH투자 모닝스타에서도 적정주가는 22,706원 (2023년 04월 28일 기준  16,100원)으로 책정되어 있는 종목입니다.

2. 차트분석

2023년 04월 28일 기준 주봉차트
2023년 04월 28일 기준 일봉차트

상장 이후 2022년 9월 30일 9,150원 최저점을을 찍고 추세를 바꾸는 움직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2023년 2월 15일 엄청난 거래량의 움직였습니다. 상장 이후 최고의 거래량이 들어왔습니다. 삼성전자의 200조 이슈가 있었기도 했고요 뭔가 저 정도의 거래량이 들어왔다는 건 수상한 거래량이 확실히 들어왔다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현재 24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고 있습니다. 480일 이동평균은 단번에 뚫어주기는 어려울듯하지만 현재의 추세는 살아있고 바닥을 잘 다져준다면 확실한 턴어라운드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현재 라인에서 더 잘 다져주는 만큼 주가는 더 강하게 움직여줄 듯합니다.

3. 재료분석 및 대응 전략

오로스테크놀로지는 증권가에서는 다소 긍정적인 리포트를 내놓고 있습니다. 왜일까요? 현재 매출의 대부분은 하이닉스향 오버레이 계측장비에서 나오며 추후 삼성전자향, 중국업체향 매출 발생에 주목해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FS리서치는 지난 26일 오로스테크놀로지에 대해 올해 하반기부터 실적 성장이 예상된다고 평가했습니다. 매출의 대부분은 하이닉스향 12인치 오버레이 계측장비에서 발생된다”라고 짚었습니다. “반도체 패턴의 문제 유무를 파악하는 것이기 때문에, 패턴이 미세화될수록 장비 수요량도 많아지고 고스펙이 요구되기 때문에 향후 시장규모는 지속 성장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가 장비, 소재의 국산화에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는데 노광공정의 오버레이 계측장비는 ‘KLA’가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어서 국산화의 니즈가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로스테크놀로지는 하이닉스에 이어 올해부터는 중국 업체로도 공급을 시작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중국의 ‘JHICC’사로부터 64억 원 규모의 수주를 했고 추가 고객사 확보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고 전하였습니다. 또한 최근 자동차용 반도체의 수급 쇼티지가 발생하면서
 8인치 비메모리 파운드리 투자가 진행 중인 가운데 오로스테크놀로지에 문의가 늘어나고 있어 올해는 이 부문에서도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 “고 부연했습니다. 키움증권은 지난 4월 28일 오로스테크놀로지에 대해 중국 반도체 및 국내외 파운드리 업체로의 고객 다변화에 성공할 것이라고 평가했습니다
. ★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다소 긍정적인 이슈들이 서서히 주가에 반영되면서 하락을 끊고 주가흐름을 바꿔주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향후의 주가의 방향성도 다소 긍정적인 부분들이 많고 삼성에 대한 이슈들이 시장에 내재적으로 깔려있는 이상 해당종목의 주가는 서서히 반영되고 앞의 대량 거래량이 들어온 숙제 또한 앞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해당 주가의 흐름은 아직 단기적인 매집밖에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에 박스권을 형성할 것이라는 생각이 다소 크지만 주가의 방향성을 예측하기란 매우 어렵기에. 박스권 전략 또는 단기 상승 전략 두 가지 시나리오를 전부 세움이 맞을듯합니다. 만약 박스권을 형성한다면 형성해 줄수록 더욱 주가의 움직임의 더더욱 다이내믹 해질 것이므로 관심을 가져주어야 합니다. 여기서 13,100원의 라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240일 이동평균 자리에서 13,100원까지 모아보는 전략을 가져가보시는 것도 괜찮을듯합니다. 

여기까지 개인적인 주식스윙마트 사장의 분석이었으며 투자 판단에 있어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정보의 완전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