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주식스윙마트 사장입니다. 현재 DB주식투자연구소 및 기눌돌방에서 활동 중인 Benzamin이라고 합니다. 2023년 09월 17일 주식급등 예상으로 소개할 종목은 " 동양생명 (005930)"입니다. 해당종목의 차트분석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가볼까 합니다.
최대한 효율적으로 팩트 있는 내용을 차트적 관점으로 많은 종목을 전달드리는 쪽으로 방향성을 잡았다는 점 다시 한번 인지시켜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종목을 공유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 보겠습니다.
1. 소개
동사는 1989년 ‘동양베네피트생명’으로 설립된 후, 외국인 지분 정리에 따라 상호를 동양생명보험으로 변경하였고, 현재는 다자보험그룹의 계열사입니다. 2023년 3월 말 기준, 20개의 본부(사업단)와 68개의 지점조직을 운영하며 인보험 등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2021년 12월 보험대리 및 중개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자회사 마이에인절금융서비스를 설립하여, TM영업 강점을 활용한 독립법인보험대리점(GA) 시장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1% 증가, 영업이익은 114.3% 증가, 당기순이익은 130.7% 증가하였고 1개 분기만에 지난 해 연간 실적을 상회하였습니다. 보험영업이익은 613억 원, 유가증권 매매평가익 등이 850억 원까지 확대되며 보험금융손익을 포함해 1,346억 원이라는 호실적 달성. 신계약 유입 효과 4,432억 원 등에 힘입어 보험계약마진도 매년 2,000억 원대 순증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2. 분석
먼저, 동양생명의 차트를 본다면 2009년 상장하여 2020년도 신저가를 만들어내고 맙니다. 그 이후 2021년 경기방어성향 수단으로 반등하긴 하지만 추세를 돌리지는 못하였습니다. 2020년 부근부터 사실상 사람들의 주식 관심도가 올라가면서 2022년 배당 관련 이슈가 집중되면서 다시 한번 탄력을 받는지 기대했지만, 작년 배당은 없이 넘어갔기에 다시한번 주가는 흘러내려버렸습니다. 2023년 들어오면서 3500원이라는 바닥을 형성을 해주었고 꽤나 많이 메리트 있는 자리를 만들었습니다. 다만 추세를 돌린 자리가 아직 확인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야 한다 추천을 할 수 없었습니다. 이번달로 들어오면서 변곡점을 만들어내기 시작한 모습을 차트를 보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제 480일 장기가 평을 처음 터치해주면서, 문을 두드렸다고 판단되어지며 해당종목은 해당 노란 네모 안에서 많은 움직임을 보여주는지의 여부에 따라 운명이 결정되어지리라 보여집니다. 위에 매물에 생각보다 두꺼워서 장기이평을 혹시나 뚫더라고 5,500원 라인에 매물대가 너무 두껍기에 치고 빠져버릴 수 있습니다. 다만, 동양생명의 최근 재료나 이슈로 본다면 변곡을 확실히 뚫어버릴 가능성이 있기에 축척이 필요하다 생각이 됩니다. 동양생명은 보험사 인수합병(M&A) 시장에서 가장 중요한 매물로 꼽히고 있으며 매각 작업이 곧 시작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올해 들어 실적이 눈에 띄게 개선돼 기업 가치가 상승한 데다, 최근 점포 수를 크게 감축해 인수 후보자들의 비용 부담도 줄였기 때문입니다. 또한 최근 경영진이 대규모로 자사주를 매입한 것도 매각에 앞서 기업 가치를 높이겠다는 의도로 풀이되며 저우궈단 동양생명 사장은 지난해 2월 취임 후 처음으로 지난달 자사주 2만 주를 매입했다는 것도 특이 동향입니다. 매각 이슈와는 별도로 배당 관련 이슈인데 동양생명은 올해 배당수익률이 8.1%에 육박한다는 점을 감안하면 저점 매수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접근하기 좋은 종목이기도 합니다.
규제 리스크에서도 자유롭고 변동성이 크지 않고, 해지리스크 재보험 출재가 가능하기 때문에 K-ICS 비율로 인한 배당제한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기도 합니다. 단 고금리 최저보증 레이어 비중이 다소 높다는 점이 순자산 및 배당가능이익 변동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적 요인이며 이마저도 이미 도입된 공동재보험 출재로 대응이 가능하다는 의견이 다소 있었습니다.
여기까지 개인적인 주식스윙마트 사장의 분석이었으며 투자 판단에 있어 최종적인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기반으로 투자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정보의 완전성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저의 블로그를 방문해 주시고 페이지 광고를 시청해 주시는 것은 저에게 큰 힘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