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급등 예상종목 한국전자금융 (063570)

by 마트사장 2023. 6. 24.

안녕하세요, 주식스윙마트 사장이며 현재 DB주식투자연구소에서 활동 중인 Benzamin이라고 합니다. 2023년 06월 24일 주식급등 예상으로 소개할 종목은 "한국전자금융 (063570)"입니다.  그럼 해당종목의 차트분석과 공부하는 시간을 가져가볼까 합니다. 

1. 기업소개

CD VAN 관리, ATM 관리 등 금융기관 자동화기기 종합관리를 위해 2000년 한국신용정보의 금융사업본부가 분사되어 설립되었습니다.  ATM 관리 사업은 은행이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는 무인점포와 점포 외 CD/ATM기기의 종합관리 업무를 일괄적으로 수행하는 금융서비스업에 임하고 있습니다. 금융 자동화기기 관리 외에 주차장의 위탁관리 및 무인운영 서비스를 제공하는 무인주차사업과 무인자동화기기(KIOSK) 사업을 신규 사업으로 영위하며,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4% 증가, 영업이익은 103.1% 증가, 당기순이익은 765.8% 증가. 코로나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됨에 따라 주차사업 매출액이 증가하였으며, 영업비용 절감노력에 따라 영업이익 또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전기자동차의 확대 트렌드에 맞추어, 주차사업과 시너지 창출이 가능한 전기자동차 충전 시장에 진입하여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차트분석

2023년 06월 24일 기준 주봉차트
2023년 06월 24일 기준 일봉차트

해당종목은 2018년 부터 2021년까지 엄청난 조정을 받은 종목입니다. 그냥 흐르듯이 주가가 빠졌습니다. 그럼 장기적으로 아주 매력적인 단가까지 내려왔다는 것입니다. 그 이후 22년 중반부터 23년 5월까지 바닥을 만들어줍니다. 이 기간에서 잔잔한 매집들이 이루어집니다. 현재 장기 480일선을 뚫어주고 고가에서 자리를 지켜주고 있는 흐름입니다. 주가가 거래량을 발생시킨 이후 주가가 빠지지 않는다는 것은 의심해보아야 할 단계에 왔다는 것입니다. 현재는 장기 매물 라인을 소화하는 과정으로 보입니다. 이번에는 장기 매물을 확실히 소화하는 흐름을 보여주고 뚫고 2차 파동을 만들어내는지 확인해 볼 가치가 있는 흐름인듯합니다.

3. 재료분석 및 대응 전략

다소 의아해하실 수 있지만 해당 한국전자금융은 2차전지 충전 관련 종목입니다. 뜬금없이 무슨 소리야 하실 수 도있지만 맞습니다. 인프라와 관련되어 있는데요 본래 한국전자금융은 ATM관리·CD-VAN 사업에서 이미 구축된 전국적인 인적 네트워크 인프라, 즉 핵심 경쟁력을 기반으로 무인주차장, 전기차충전, 영상보안, 현금수송 등의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지난해 전기차 충전 사업(아파트 중심)을 론칭했습니다. 중요한 점은 다른 경쟁 기업들과는 달리 충전사업 운영을 위한 관리 비용이 기존 사업에서 이미 구축돼 있고, 대규모 무인주차장 운영을 통한 Captive Market 역시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확보돼 있습니다. 확실한 준비가 되어있다는 거인데요 자세하게 들어가 보겠습니다. 한국전자금융의 사업은 아파트/오피스 등의 주차장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입니다.현재는 주로 아파트 주차장에 충전기를 설치하고 있으며 Site는 1Q22 1,200개 → 2Q22 2,200개 →3Q22 2,900개 → 4Q22 3,800개 →1Q23 4,800개 → 2023년말 10,000개 계획으로 확대하고 있다는거죠 한국전자금융의 전기차 충전기 사업에서 ★ 이 부분이 핵심입니다.  중요한 점은 핵심 경쟁력인전국적인 인적 네트워크 인프라 고정비를 기반으로사업을 확장하며 추가적인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기 때문에 현재 무인충전기 사업을 진행하는 경쟁 기업들과는 마진구조에서 경쟁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고, Site 확장에 있어서도 유동적입니다.  현재는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Site 확보를 위해 아파트 중심으로 신규 충전기 설치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미 한국전자금융이 운영하고 있는 무인주차장 또한 잠재적인 Captive Market이라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참고로 한국전자금융이 운영 중 인무인주차장은 수익성을 확보하는 관점에서 단기적인 관점보다는 중·장기적으로 서서히 충전기를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한국전자금융의 전기차 충전기사업은 현재 주로 아파트를 중심으로 Site를 확대하고 있으며, 상면 1개당 약 300만 원(충전기기+전선+구조물 등)의 Capex가 발생합니다. 즉, 상면 1개의 충전 인프라를 확대하면 연간 60만 원(5년 감가상각)의 감가상각비가 증가하고, 5년 이후에는 관리(긴급출동, 업그레이드 등)에 대한 비용(외주용역비)은 고정비이기 때문에 수익성이 높아지는 구조입니다.중요한 점은 한국전자금융은 국내 선두권무인주차장 운영업체로서전기차 충전사업을 영위할 수 있는캡티브가 확보되어 있다는 것입니다.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캡티브를이용한 확장 전략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현재는 가동률(한국전자금융이 운영하는충전기 Site 대비 전기차 이용자들의충전 회전율)이 낮은 상황이지만점진적으로 전기차가 확대되면 매우안정적인 수익구조로 사업이운영될 수 있으며, 한국전자금융의인적 네트워크 인프라를 활용한 레버리지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는 사업으로보입니다. 현재 주가는 단기 상승이 나와주고 자리를 지켜주고있는데요 6,500원으 상당히 중요한 라인에 있습니다. 해당 단가를 기준으로 시나리오를 잡아보시면서 장기 매물을 소화하면 추가로 매수하여 수익을극대화 해보는 전략을 짜보심이 좋을듯합니다. 

 

 

 

댓글